12. 7. 8.

[UX/Process] 안철수 연구소 UX Process

APC 4.0, 사용자 분석에 따른 UX 설계 적용

디자인이 경쟁력이 되는 세상이다. 소프트웨어 역시 예외는 아니다. 모두 한 번쯤은 '이 메뉴는 왜 여기에 있을까?', '이 UI는 참 맘에 든다.' 혹은 ‘이건 사용하기 불편해서 짜증난다’ 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개발만 잘하면 되는 시대는 이미 옛날 이야기다.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고 디자인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안철수연구소 제품의 디자인은 UX design Team이 담당한다.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이다. 말 그대로 사용자를 위해 쓰기 좋고 보기 좋은 UI(User Interface)를 만드는 것이 팀의 임무이다.



[그림 1] AhnLab UX Process

UX design Team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일이다. 바로 사용자분석 단계이다. APC(AhnLab Policy Center)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를 방문하여 어떤 점이 불편한지, 어떻게 개선되었으면 좋겠는지 등을 인터뷰하고 실제로 APC를 사용하는 고객의 모습을 관찰하여 인터뷰에서 나오지 않았던 문제점을 찾아내기도 한다. 그 외 안철수연구소 고객만족센터에 접수된 불편사항을 통해 요구 사항을 수집한다. 이렇게 모아진 다양한 데이터들을 일일이 분류하고 정리하여 비슷한 속성끼리 묶어준다.



[그림 2] 데이터분류 및 그룹핑작업


가장 많은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했던 요구사항은 아래 8가지이다.



* 명령 전달 후 결과에 대한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 문제 발생 시 직관적으로 파악이 되어야 한다.* Dash Board에서 문제 발견 후 바로 명령 및 조치가 가능해야 한다.* Multi-Select 등 간편한 에이전트 컨트롤이 가능해야 한다.* 감염과 처리 결과에 따른 모니터 및 보고서를 제공해야 한다.* 주요 기능, 자주 사용하는 기능 위주의 메뉴 배치가 되어야 한다.* 악성코드 발견 시 상세 정보의 출력이 가능해야 한다.* 문제 발견 시 해결 방안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야 한다.


위의 공통적인 사항 외에 약 400건의 요구사항을 분석해보면 각 고객마다 완전히 상충되는 사항을 요구하기도 한다. 어떤 고객의 경우는 이미 전문 솔루션이 모두 구비되어 있어서 APC는 백신관리만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갖고 있는 반면, 또 다른 고객의 경우는 APC가 백신관리뿐만 아니라 패치관리, 자산관리 등이 모두 되었으면 좋겠다는 요구를 하기도 한다. 또 다른 예로, 원격제어기능이 매우 유용하므로 부각시켜 달라는 고객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해킹 툴과 다름없는 위험한 기능이므로 없애달라는 고객도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하나의 UI에 수용해내는 것이 가장 어려운 숙제이며 이를 풀어가기 위해 다양한 사용자분석 방법론이 활용된다.



[그림 3] 사용자 분석 단계


사용자분석단계를 통해 APC4.0 UI가 나가야 할 큰 방향이 정해지면 메뉴 구조를 잡고 각 화면이 어떻게 흘러갈지 스토리보드(화면설계서)를 작성하는 인터랙션디자인 단계가 진행된다.
   

[그림 4] 메뉴구조와 스토리보드


여기까지가 앞서 언급한 ‘쓰기 좋게’ 만드는 작업이라면 이제 남은 작업은 ‘보기 좋게’ 옷을 입히는 작업이다. 디자이너의 감각적인 역량에 의존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 또한 사용자분석단계처럼 다양한 자료 수집과 분석 없이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없으며 ‘10인10색’이라는 말이 있듯이 각 개인의 취향에 따라 평가되는 부분이라서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디자인은 존재할 수 없다는 전제를 안고 있다. APC4.0의 UI는 지금까지 살펴봤듯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 만들어졌지만 여전히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UX design Team의 다음 목표이다. 아무쪼록 많은 고객이 APC4.0을 사용하면서 ‘쓰기 좋고 보기 좋은’ 제품이라는 기분 좋은 경험을 하게 되기를 바란다. @


안철수연구소 디자인팀 팀장 김정연

댓글 없음:

댓글 쓰기